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슬기로운 감빵생활 줄거리와 등장인물

반응형

슬기로운 감빵생활
슬기로운 감빵생활

<슬기로운 감빵생활>은 2017년 11월 22일부터 2018년 1월 18일까지 16부작으로 tvN에서 수요일과 목요일에 방영되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낯선 교도소라는 배경으로, 그곳에서 생활하는 수감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입니다. 배경장소나 주요 등장인물들이 수감자라 다소 무겁게 여겨질 수도 있지만, 드라마 내용은 코미디, 휴먼 드라마라 할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감빵생활>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거리

이사 한 여동생을 보러 가라는 엄마의 성화에 김제혁은 동생 김재희의 집을 찾아갑니다. 여동생을 강간하려던 남자를 쫓아  제압한 김제혁은 특수폭행죄로 검찰에 기소됩니다. 항소심 준비 중, 범인이 뇌사에 빠지게 되어 김제혁은 교도소에 가게 됩니다. 김제혁은 서부 구치소로 이송되는 버스 안에서 해롱이 유한양과 법자 김성철 만납니다. 서부 구치소에서 교도관으로 근무하던 친구 이준호는 김제혁이 서부 구치소로 온다 하자 반갑지만 바둑알, 장기알, 숟가락 일부, 손톱깎이를 삼킨 제소를  병원에 이송시키느라 만날 수 없었습니다. 2심에 패소하고 구치소로 돌아온 김제혁은 같은 방 갈매기의 꼬붕인 안동호에게 왼쪽 어깨를 다치게 됩니다. 1년 확정을 받은 김제혁은 구치소에서 교도소로 이감되고,  2상 6방에 배정되어 장기수 김민철, 문래동 카이스트 강철두, 고박사, 유정우 대위, 장발장 이주형, 다시 만난 똘마니 안동호와 생활합니다. 친구 이준호는 교도관은 김제혁이 있는 서부 교도소로 전보합니다. 교도소 안에서 다시 재기할 그날을 위해 노력하는 김제혁을   중심으로 같은 방 수감자들과 교도관들이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입니다.

등장인물

김제혁

인생에서 야구를 제외하면 바보라 불릴 정도로 어리숙합니다. 넥센 히어로즈 마무리 투수인 그는 메이저리그 진출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여동생을 해하려던 범인을 폭행하게 되는데, 그 범인이 사망하면서 인생이 꼬이게 됩니다. 2심에도 패소한 날, 김제혁은 같은 방 똘마니에게 왼쪽 어깨를 찔려 부상까지 당하지만 야구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친구 이준호 교도관과 같은 방 수감자들의 도움으로 계속 야구 연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왼손 투자였던 김제혁은 오른손으로 공을 던지기 위해 연습을 하고 또 합니다. 법자 김영철의 어머니 수술비를 도와주고, 퇴소 후 매니저로 일 할 수 있게  손 내밉니다.

이준호

김제혁의 초등학교 친구인 이준호는 서부 구치소에서 근무했으나 김제혁이 서부 교도소로 이감되자 본인도 전보합니다. 친구임을 숨기고 팬이라며 몰래 김제혁을 돕습니다. 학창 시절 교통사고로 야구를 그만두었습니다. 공과 사가 분명해서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는 다정다감하지만 교도소 동료들에게는 친밀하게 다가가지 않습니다. 팽부장을 제일 이해하지 못하지만 결국 조금씩 2상 6방 수감자들과 어울리며 유들유들해져 갑니다. 친구 김제혁이 교도소 안에서 야구를 연습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주고 챙겨줍니다.

장기수 김민철

김민철은 조직폭력배로 살인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습니다. 겉보기와 다르게 생각이 깊고 다른 사람들을 잘 챙겨줍니다. 형량이 줄어 들 정도로 교도소 안에서 모범적인 생활을 하고 지냅니다. 평소 유순하고 사람 좋은 김민철이지만 한 번 화가 나면 그 누구도 말릴 수 없습니다. 가족이 없는 그는 접견하러 오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가 장발장이 출소 후 찾아옵니다. 처음엔 무기징역이었지만 성탄절 특사로 나오게 됩니다.

문래동 카이스트 강철두

2상 6방 최연장자로 문래동에서 엔지니어로 일했던 사람이라 손재주가 좋습니다. 혀가 짧아 발음이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요리도 잘해서, 가지고 있는 재료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냅니다. 요리를 잘하는 사람임에도 청결과는 거리가 있는 타입니다. 전과 10 범인 강철두가 아들에게 간 이식을 해주었는데도 아들은 아버지를 만나기 싫어했습니다. 가정을 버리고 다른 여자를 만나는 범죄가 아버지였기 때문입니다. 해롱이 유한양의 팩트폭격에 니킥을 날립니다. 악랄한 회사에 이용당하는 고박사를 도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해롱이 유한양

서울대 출신 약사인 유한양은 마약 중독자로 수감됩니다. 마약 부작용으로 항상 춥다며 이불을 뒤집어쓰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부모님 모두 식당일로 바빠서 항상 혼자였던 유한양은 애정결핍 상태였습니다. 솔직하면서도 황당한 일을 벌이는 해롱이는 항상 먼지 나게 맞습니다. 문래동 카이스트와는 천적이며, 동갑내기 유정우 대위와도 유치뽕짝 티격태격거립니다. 문래동 카이스트와 유대위에게 시비를 거는 건 언제나 해롱이 유한 양입니다. 감기약을 먹어 멀쩡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금단현상으로 해롱이인 상태로 지냅니다.

유정우 대위

육운 24사단 소속 유정우 대위는 부하를 폭행해 사망하게 했다는 누명을 쓰고 억울하게 3년형을 구형받았습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는 사회에 이골이 난 그는 다른 사람들을 차갑게 대합니다. 진범이 따로 있다는 목격자가 나타나면서 재심신청을 합니다. 동갑내기인 해롱이 유한양과는 7살 어린아이들처럼 티격태격합니다.

고박사

대기업 재무팀 과장인 고박사는 회사 주역들의 비리를 뒤집어쓰고 수감되었습니다. 감옥에 있는 상태에서 회사 측은 또 새로운 비리에 대해서도 책임져 달라고 부탁을 받지만 문래동 카이스트의 조언으로 속 시원하게 한 방 날립니다. 감옥 안에서 부당하다고 생각되면 바로 관련 법률을 얘기하며 개선해 달라고 요구합니다. 김재혁의 재활훈련을 요청해 주었습니다. 

장발장 이주형

상습 절도범인 그는 빵을 훔치다가 잡혀서 장발장이라는 별명으로 불립니다.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반말로 말하고, 버릇이 없습니다. 장기수 김민철을 아버지라 부르며 따르지만 본인이 곤경에 처하자 김민철에게 누명을 씌우는 양아치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건 후 김민철이 용서하자 진심으로 뉘우치고 출소 후 열심히 돈을 모아 김민철을 면회 옵니다. 

법자 김영철

별명이 법무부가 키운 자식이라 해서 법자입니다. 김제학이 1심 패소 후 서부 구치소로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 만난 김영철은 교도소와 구치소를 자주 들어와서 교도소와 구치소의 시스템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머니의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해 사기 치다가 교도소에 들어온 김영철은 김제혁 곁에서 돕습니다. 출소 후 김제혁의 매니저가 됩니다.

서부 교도소장 김용철

서부 교도소 홍보를 위해 김제혁을 이용하는 교도소장 김용철은 겉보기엔 생각 없이 다니는 사람 같아 보여도 통찰력과 처세술이 뛰어납니다. 업무 대부분은 나형수 보안과장에게 전담하지만 본인의 의사와 다를 경우엔 자신의 생각대로 일을 진행합니다. 기본적이 성향은 복잡한 것을 싫어하며, 귀찮은 업무는 부하에게 시키고, 눈에 띄는 성과를 위해 김제혁을 이용하려 합니다.

서부 교도소 보안과장 나형수

서부 교도소의 진짜 실세인 나형수는 교도소장을 움직이는 재주가 탁월합니다. 머리회전이 빠르며, 날카로운  관찰력과 기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리원칙을 중시하며 위기상황을 빠르게 대처하는 판단력도 있으나 인간미는 조금 떨어집니다. 

2 사동 교도관 팽세윤

수감자들에게 말하는 투는 거칠지만 보기와 다르게 수감자들을 가장 잘 챙기는 사람입니다. 수감자들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거나, 옳지 못한 일에는 나서 싸우기도 합니다. 수감자들에게 요청에 에 욕으로 답하지만 행동은 그들의 요청을 들어주는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입니다. 교도소 안에서 가장 높은 휴머니즘을 탑재한 사람이며 정의로운 사람입니다. 이전 근무하던 교도소에서  크게 화재가 났을 때 수감자들을 도와주다 몸에 화상을 크게 입어 긴팔만 입고 다닙니다.

서부 구치소 주임 조지호

상냥하고 친절한, 마냥 사람 좋아 보이는 모습으로 구치소에 수감된 재소자들을 꼼꼼히 챙겨줍니다. 오랜 근무 경력으로 구치소 안에서 벌어지는 여러 사건들을 능숙하게 처리해 냅니다. 하지만 이는 자신의 근무시간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한 행동일 뿐 선량한 마음으로 돕고자 한 것이 아닙니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다르게 재소자들과 재소자 가족들에게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교도관으로 나쁜 사람입니다. 김제혁과 갈매기의 싸움이 일어났을 때에 김제혁을 도와주는 척하며 대가를 요구하는데 김제혁이 거절하자 징벌방으로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