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씽> 그들이 있었다 시즌 1은 2020년 8월 29일부터 10월 11일까지 총 12화의 이야기로 OCN에서 방송되었습니다. 미스터리 판타지 스리릴러 장르인 <미씽>은 발견되지 못한 채 죽은 사람들의 영혼이 모여 산다는 다소 특이한 설정의 이야기입니다. <미씽> 그들이 있었다 시즌1의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거리
한 여학생이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가던 중 낯선 사람에게 납치됩니다. 비 내리는 밤 한 남자가 쓰레기 더미에서 실종된 여학생을 발견합니다. 또 차 안에서 숨진 남자를 발견하고, 어느 건물안 냉동고에서 죽은 시체를 찾아냅니다. 시체를 찾은 그 남자는 장판석입니다. 두온 마을에 사는 장판석은 실종된 망자의 시체를 찾아 한을 풀어주는 일을 합니다. 힘없는 영세 상인들을 상대로 사기 치는 놈들에게 다시 사기 치는 정의(?)의 사기꾼 김욱은 한 여자가 납치당하는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김욱을 발견한 납치범들은 그를 쫓고, 도망가던 김욱은 신준호 경찰의 차에 치여 병원으로 이송됩니다. 사경을 헤매던 김욱은 다행히 깨어나 돌아가던 중 낮에 본 납치범들에게 다시 붙잡힙니다. 생매장당할 뻔 하지만 도망치다 절벽아래로 떨어지는데 두온마을로 돌아오던 장판석에게 김욱은 발견됩니다. 다음 날 아침 정신을 차린 김욱은 자신을 도와준 장판석을 보고 깜짝 놀랍니다. 떨어트린 지갑을 찾으러 절벽 아래로 온 김욱은 자신을 찾으러 온 납치범들을 발견하고 다시 마을로 돌아옵니다. 마을에 돌아온 김욱이 지나갔던 여자에게 핸드폰을 빌리려 했다는 말을 듣고 장판석은 놀라 지갑 찾았으면 가라 합니다. 돌아가기 위해 버스정류장에 간 김욱을 버스를 놓치고 마는데 그곳에서 실종아이 전단을 봅니다. 카페에서 하루 묵고 내일 다시 떠나려는데 그곳에서 실종아이 전단에서 본 서하늘이 울고 있습니다. 서하늘이 유괴된 거라고 생각한 김욱은 다음날 아이를 데리고 마을을 탈출하는데 마을 밖으로 나와보니 아이가 사라지고 없습니다. 마을로 돌아가 서하늘을 찾아 나오는데 사람들에게 들킵니다. 최미자 할머니가 김욱과 서하늘을 발견하고 따라 오라며 자신의 집에 숨으라고 손짓합니다. 할머니를 따라 들어갔는데 할머니는 온 데 간데없고, 어제까지 멀쩡했던 집이 폐허가 되었습니다. TV 뉴스에서 3개월 전 사라진 치매노인 최미자 할머니를 찾았다는 뉴스가 나옵니다. 박병은은 김욱에게 이 마을에 있는 사람들은 다 죽은 사람이라고 얘기하고 그때 김욱은 이상한 걸 보게 됩니다. 눈앞에서 말하던 사람이, 말하던 사람과 관련된 물건들이 사라져 버립니다. 두온마을은 시신이 발견되지 않은 망자들이 머무는 곳으로, 살아있는 사람들이 죽은 실종자를 발견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이 마을에서 살아있는 사람은 장판석이 유일했으며, 오직 장판석만 죽은 사람을 볼 수 있었는데 김욱의 눈에도 죽은 사람이 보이는 것입니다. 죽은 사람이 눈에 보이는 장판석에게 가슴 아픈 사연이 있습니다. 김욱의 눈에도 죽은 사람이 보인다는 건 그에게도 무슨 사연이 있는 것임에 분명합니다. 김욱과 장판석이 망자들의 시신을 찾아 사건을 해결면서, 그 둘이 가진 사연도 풀어가는 이야기입니다.
등장인물
김욱
선량한 사람들 등 처먹는 사기꾼들에게 사기 쳐서 수수료 받고 되돌려주는 사기꾼입니다. 불의에 맞서는 성격으로 최여나가 납치당하는 것을 목격하고 나서다 생매장당할 뻔합니다. 납치범들을 피해 간 두온마을은 시신이 발견되지 않은 망자의 영혼이 머무는 곳입니다. 산 사람은 죽은 사람을 보지 못하는데 김욱은 두온마을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장판석과 함께 두온마을 사람들의 시신을 찾아주며 사건을 해결합니다. 두온마을에서 김욱의 어머니를 만나게 되는데 김욱이 두온마을에서 망자들을 볼 수 있는 이유가 밝혀집니다.
장판석
잃어버린 딸을 찾기 위해 방방곡곡을 찾아 나서는 장판석은 두온마을에 머물며 망자들의 시신을 찾습니다. 장판석은 바깥세상과 유일한 연결고리였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두온마을 입구 나무에 걸린 김욱을 도와주고, 본인처럼 김욱도 죽은 사람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망자들의 요청을 들어주면서 잃어버린 딸을 찾습니다. 백일두 형사에게 미해결 사건의 실마리를 주면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습니다.
신준호 형사
강력팀 형사 신준호는 능력 있는 엘리트입니다. 연인인 최여나가 실종되고, 김욱과 만나게 됩니다. 바깥세상과 연결된 김욱과 장판석의 도움으로 미제 실종사건들을 풀어가며 연인 최여나를 찾습니다. 김욱에게 최여나의 사망소식을 듣지만 믿지 않습니다. 한 회장이 애타게 찾고 있는 손자라는 것이 밝혀집니다
백일두 형사
실종전담반 형사인 백일두는 선배 박영호가 실종되자 실종 전담반에 지원했습니다. 장판석이 잃어버린 딸을 찾는 것을 도와주며 장판석에게 미제 사건의 몇 가지 제보를 받아 해결합니다. 자신의 업무에 자부심을 가진 만년 경자입니다.
이종아
머리가 좋은 이종아는 김욱을 도와 어려운 사람들을 돕습니다. 공무원인 이종아는 김남국의 전당포를 사무실 겸 아지트로 삼아 정보를 제공합니다. 딱 부러지는 성격에 야무진 사람입니다.
토마스 차
두온마을 카페 하와이 사장입니다.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을 하다 죽은 독립운동가입니다. 두온마을에 오래 있었던 것만큼 마을 사정에 훤합니다. 장판석과 김욱이 산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망자들이 혼란스러워 하지 않도록 비밀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신중하고 점잖은 토마스 차의 본명은 차권묵입니다.
김현미
김욱의 어머니인 김현미는 최승건설 한 회장의 집에서 가사 도우미를 하다 불미스럽게 죽게 됩니다. 두온마을에 온 아들 김욱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성격은 호탕하며 의협심이 강한 스타일입니다.